Home > 오피니언 > 시사칼럼 > 프랑스 개신교 지각 변동의 주역: 복음주의 교회
시사칼럼

프랑스 개신교 지각 변동의 주역: 복음주의 교회

[포커싱프랑스] 채희석 목사/ 파리 모두 제자교회 <12회>

프랑스 복음주의 교회의 성장은 어떻게?

50년 전만해도 존재감조차 없었던 복음주의 교회가 불과 반 세기 정도 지나서 2015년 기준 2440개의 교회를 회원으로 둔 교회연합체로 탄생한 것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1970도 당시 769개의 교회가 있었지만, 그 이후 1600개의 새로운 복음주의 교회가 추가적으로 개척되어 세워졌다는 것이다.

소수의 프랑스 개신교

프랑스는 4세기 이후 16명의 교황을 배출하였고, 국가는 천주교회의 맏딸이요, 왕은 맏아들이라는 호칭을 가질 정도로 철저한 천주교 국가였다. 1905년 정교분리법이 선포되어 국교 지위를 상실하기까지, 천주교는 프랑스의 유일한 권위를 가진 그리고 유일한 합법적 종교로 군림하였다. 반면 프랑스는 유명한 종교개혁자 쟝 칼뱅 (Jean Calvin)이 태어난 나라이며, 초기의 개신교 개혁교회가 세워진 나라이기도 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프랑스인은 칼뱅을 모르고 있으며, 개신교인을 이단내지 잃어버린 형제 자매로 생각하고 있는 자들이 대다수이다. 더 나아가 특히 19세기 이후 영적 부흥과 선교활동에 힘입어 가시적으로 출현한 다양한 복음주의 교회에 대해서 아는 자는 더욱 더 적다. 하지만 프랑스 기독교, 특히 개신교는, 바로 이 복음주의 교회의 놀라운 성장으로 인해 새로운 면모가 나타나고 있다.

프랑스에서 개신교가 공식적으로 허용된 것은 지금으로부터 불과 일세기에 불과하다. 물론 종교개혁이 일어난 16세기 한 때 개신교 국가가 되는 것을 감히 꿈꾸기도 했으며, 총 인구의 20% 이상이 믿음으로 개신교 신앙을 지켰고, 이천 개가 넘는 개신교 교회가 존재했다고 역사학자들은 말한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연합을 위해, 개신교의 예배를 부분적으로 허용했던 낭트 칙령(1598년)이 불과 87년 후인 1685년에 천주교 절대군주 루이 14세에 의해 폐기가 된다. 그 이후 개신교는 금지된 종교가 되어 철저한 핍박을 무려 2세기에 걸쳐 받으며 개신교 교회의 뿌리가 거의 뽑히게 된다. 하지만 프랑스 공화국 정부가 20세기 초(1905년) 교회와 국가의 분리를 선포한 이후, 양심의 자유에 따라 개신교 선택이 가능해지고 합법적인 종교가 된다. 개신교 인구는 지난 30년 사이에 총 국민의 1%에서 2.1% 수준으로 성장을 하게 된다. 개신교를 동조하는 자들을 포함하면 약 4%를 구성비를 나타내고 있다. 전체 인구 수로 볼 때는 눈에 보이는 성장을 한 것은 아니고 여전히 소수종교이지만, 그 내부 구성에 있어서는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 주된 원인이 소위 복음주의 기독교의 괄목할 만한 성장 때문이다.

어떻게 프랑스 복음주의 교회가 성장하였는가?

사실 한국이나 미국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는 복음주의 기독교는 프랑스에선 별로 관심의 대상이 아니었다. 하지만 최근 몇 해 전부터 프랑스 일반 언론에서는 복음주의 기독교에 대한 특집을 다양한 각도에서 취급하고 있다. “새로운 기독교”, “신흥 종교”, “미국에서 수입된 종교” 등으로 소개되기도 한다. 또 세계화 시대 속에서 정착한 다양한 이민자 중에는 복음주의 신자의 비중이 높은 편이데, 뭔가 영성이 다른 존재로 바라보는 언론과 사회의 시각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프랑스 복음주의 기독교는 일반 언론이 보고하는 것과는 달리 신흥 기독교가 아닌 정통 (orthodoxe) 기독교이다. 복음주의 기독교는 그 구성 형태에 있어서는 매우 다양하지만, 신앙의 뿌리는 공통적으로 1세기 초대교회로 올라간다. 그리고 16세기 종교개혁의 특징을 나타내는 구호 《오직 성서》, 《오직 은혜》, 《오직 믿음》을 고백하는 신앙을 가지고 있으며, 경건주의와 개인의 체험을 중요시 여기는 18-19세기 영적 부흥운동 정신을 본 받고 있는 것이다. 즉 역사적으로도 프랑스 기독교의 주류 가운데 꾸준히 성장한 개신교인 것이다.

1905년에 설립되어 프랑스 개신교를 대표하는 <프랑스개신교총연맹> (FPF : Fédération Protestante de France)은 구 개혁교와 루터교가 하나가 되어 프랑스프로테스탄트연합교단(EPUdF)이 1/3, 알사스-모젤 협정(Concordat en Alsace-Moselle)에 소속된 개신교회가 1/3, 그리고 복음주의 교회 1/3로 구성되어 있다. 이 총연맹은 지난 1세기 동안 프랑스 개신교를 대변한 유일한 국가기관이었다. 복음주의 교회의 지속적 성장과 그들의 독특한 영성으로 인해, 프랑스기독교연맹에 가입하지 않는 2/3의 복음주의 교회는 2010년 6월에 스스로 <프랑스 복음주의 전국위원회> (CNEF : Conseil National des Evangéliques de France)를 창립하여 또 다른 프랑스 개신교를 대표하고 있다. 이처럼 CNEF는 지난 십여 년 동안 크고 작은 복음주의 교단들과 연합체들(AEF, FEF), 선교단체 등이 의견을 수렴하여 프랑스 복음주의를 대변하는 역사적인 열매로 탄생된 것이다.

50년 전만해도 존재감조차 없었던 복음주의 교회가 불과 반 세기 정도 지나서 2015년 기준 2440개의 교회를 회원으로 둔 교회연합체로 탄생한 것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1970도 당시 769개의 교회가 있었지만, 그 이후 1600개의 새로운 복음주의 교회가 추가적으로 개척되어 세워졌다는 것이다. 즉 매년 35개의 새 교회가 세워지고, 열흘에 한 개 교회가 세워지는 놀라운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1945년에 불과 5만 명에 불과한 복음주의 교인들이 현재 12배가 성장하여 약 60만명의 성도를 가지게 되었다. 이런 성장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이 되어, 일만 명의 주민당 1개의 복음주의 교회를 세우고자 하는 슬로건을 내걸고 도전하고 있다. 현재 전통적인 역사적 교회인 루터교회와 개혁교회의 합계보다 2배가 넘는 교회 수로 복음주의 기독교 교회가 불과 반세기만에 성장하였고, 교인 수는 전체의 30%를 상회하고 있다. 이처럼 지난 반세기 만에 프랑스 개신교의 구성 판도가 근본적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이러한 복음주의 기독교의 눈에 보이는 성장을 주목하면서 기독교 사회학자인 쟝폴 빌렘 (Jean-Paul Willaime) 교수는 프랑스 기독교의 재구성이 심층 깊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프랑스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은 누구인가?

프랑스의 복음주의 교회는 소수의 다양한 교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적인 교회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프랑스 개혁교회가 자유주의 신학으로 빠질 때 그로부터 1938년에 분리한 복음주의 개혁교회 (EREI), 본래 개혁교단이었으나 국가와 교회의 분리를 주장하면서 1849년에 독립한 복음주의 자유교회(UEEL), 19세기 초 영적 각성운동과 더불어 뿌리내린 침례교회 (FEEB. AEEB, AEEBLF), 20세기 성령운동의 열매인 하나님성회 (ADD)와 오순절교회 (UNEPI), 19세기 영국에서 시작되어 유럽 대륙에 전래된 형제교회 (CAEF), 16세기 근본개혁의 주체 세력이었던 메노나이트(Mennonites)교회 (AECM, AEEMF), 20세기 중반부터 주로 선교사들에 의해 설립된 France-Mission교회와 AEEI 교회 및 France pour Christ교회, 그리고 웨슬리안 복음주의에 기초한 감리교회 (UEEM, EMF)와 구세군 (AS)과 성결교회(AECM) 등이 있으며, 대표적인 이민교회로서 자립적인 교회연맹을 구축한 불어권 아프리카 교회연맹 CEAF교회, 그 밖에 사도교회 (EA), 보헤미안 교회 (METZ), 그리고 다수의 개별교회 (EI) 등이 있다. 이러한 내부적인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복음주의 기독교는 다른 나라에 비해서 상호간의 연합이 잘 되고 있다는 평판을 받고 있다.

그들은 어떤 영성을 가지고 있는가?

프랑스 복음주의 기독교는 나름대로 고유한 특성이 있지만 전세계적인 복음주의 기독교의 한 부분으로서 존재한다. 즉 16세기 종교개혁의 정통성과 18-19세기의 영적각성 그리고 19-20세기의 성령운동을 통해 복음주의 교회들이 탄생되고 변화되어 온 것이다. 교회 형태 면에서도 영국이나 미국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매우 다양한 구성을 프랑스에서도 마찬가지로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침례교를 보더라도 그 안에는 경건파, 오순절파, 칼빈주의파, 은사주의파, 근본주의파 등 다양하기 그지없다. 따라서 복음주의 기독교의 특징을 획일적으로 말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하지만 영국 역사가 배빙톤 (David Bebbington)은 복음주의의 주된 특징을 4 다음과 같은 4 가지 공통된 요인으로 잘 요약하고 있다. 이는 프랑스 복음주의 기독교의 신앙을 표현하는데 적용하는데 큰 무리가 없다고 본다.

첫째는 성서주의 (biblicisme)이다. 즉 성서를 긍극적인 권위로 신뢰하는 것이며 성경을 절대적인 진리로 믿고 규범적으로 받아 들이는 것이다. 그리고 성경 말씀을 신앙의 본질적인 요소로 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삶의 각 분야에서 적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신자가 성경을 직접 읽고 영접하는 것이 중요하며 어떤 인위적인 중재 역할을 배제하며 또 성경 이야기에 대한 은유적 해석을 피한다. 이러한 성경의 절대적인 권위를 믿는 것이 복음주의 전통의 본질적인 요소이다.

둘째는 십자가 중심주의 (crucicentrisme)이다. 이는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을 통한 구속 사역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19-20세기 초 프랑스 복음주의 기초를 세운 뤼방 싸이앙 (Ruben Saillens) 목사는 “십자가가 언급이 없는 설교는 큰 가치가 없다”고 까지 말한 바 있다. 이처럼 복음주의는 근본적으로 그리스도 중심적이다.

셋째는 회심주의 (Conversionisme)이다. 이는 삶을 변화시키는 종교적 체험으로서의 중생을 강조하는 것이다. 즉 영적으로 거듭나지 아니하면 어느 누구도 기독교인이 될 수 없는 것이다. 복음주의 기독교는 예식을 통한 신앙 전수가 아니라, 각 신자의 개인적인 회심과 체험적인 신앙의 필요함을 역설하는 것이다.

넷째로 활동주의 (engagement, militantisme)이다. 활동주의는 복음전파에 관심을 두는 것을 말한다. 복음주의는 복음전도의 우선권을 두고 전도와 선교를 강조한다. 그 결과 회심의 역사가 일어나고, 변화된 회심한 신자는 적극적인 신앙생활을 하는 것이다. 현재로선 복음주의 기독교인이 개신교 인구 중에 30%이상이고, 총 인구의 1%도 채 안 되는 소수에 불과하지만, 프랑스 사회의 관심을 끌어온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이러한 성격의 복음주의 신앙은 지난 1500년 동안 전통적으로 천주교만을 믿어 온 프랑스인들의 눈에 새로운 종교의 모습으로 비취어 보이는 것이다. 특히 세속화되어 가는 프랑스 사회에서 소수의 기독교 신앙이 역류처럼 솟아 올라와 그 영향력이 사회에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복음주의 기독교가 프랑스 사회에 던져 주는 종교적 정체성에 대하여 주는 충격은 무시 할 수 없다. 다시 말하면 기존의 천주교는 “전통적 유산”으로 인식되었고 개인보다는 사회집단적 정체성 개념에 기초하여 받아들어 졌다면, 복음주의 기독교는 개인의 자유의지에 의해 그리고 개인의 정체성을 스스로 재발견하기 위해 “선택”한 신앙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 변화는 젊은 세대에게 호소력이 있어 기독교인 중 30세 미만의 젊은 세대의 40%가 복음주의 기독교인으로 조사되고 있다.

프랑스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에게 신앙은 외부적인 신분이 아니라 자신의 삶의 주축을 이루는 구심력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의 교회를 “신앙고백하는 (자들의) 교회” (Eglises de professants)라고 부른다. 그리고 지역교회의 독립성 자주성을 강조하는 회중교회주의 (Congrégationalisme)를 택하며 국가 권력으로부터의 자유가 보장된 신앙생활을 지향하는 것이다. 또 복음에 대한 그들의 관심은 자신의 백성, 자기 이웃에 대한 선교적인 관심으로 나타난다. 전도라는 외부로 나타나는 적극적인 행동뿐만이 아니라. 그들의 교회가 가족적인 영적 공동체로서 보다 뜨거워 질 수 있도록 살고자 하는 것이다. 그들은 사회적인 부류와 문화적 차이를 넘어서 공통된 믿음 안에서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길 원하는 것이다.

READ  기독교 관점에서 본 유럽 이민 증가 현상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Notify of
wpDiscuz
Previous Next
Close
Test Caption
Test Description goes like this
Social Media Auto Publish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