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문화/예술 > 에라스무스와 루터의 자유의지 논쟁
문화/예술역사기행

에라스무스와 루터의 자유의지 논쟁

[루터&종교개혁] 김현배 목사/ 베를린 비전교회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10)

이 두 사람은 서로 이해하기를 원해도 도저히 서로를 이해할 수 없었던, 두 개의 서로 다른 세계에서 살고 있었다. 논쟁의 끝은 서로 제 길을 가게 했다. 루터는 에라스무스를 포기했고, 에라스무스 역시 루터를 포기했다.

당시 유럽을 사로잡은 두 인물, 에라스무스와 루터

1524년 9월, 에라스무스는 라틴어로 “자유의지론”(de libero arbitrio)을 바젤에서 출판하였다. 그는 이 책에서 루터가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다는 이신칭의 교리와 루터의 예정론에 대한 가르침을 비판하였다. 에라스무스는 인간의 의지가 노예상태에 있다는 것과 구원을 받는데 있어 인간의 전적 타락과 무능력을 주장하는 루터의 견해를 받아들일 수 없었다. 그는 루터가 말한 대로 구원과 의롭다 함을 주시는 하나님의 전능을 일단 받아들이고 나면 인간의 자유가 설 자리가 없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는 루터가 구원을 받으리라는 확신의 근거를 오로지 그리스도에게만 두고 인간 자신의 행위에는 전혀 두지 않은 점을 이해할 수 없었다.

에라스무스는 자유의지와 인간의 공로를 부정하는 루터의 주장에 모욕감을 느끼면서 행위 없는 믿음과 인간이 스스로 선해지려고 하는 노력이 없는 루터의 신앙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만일 사람이 선택하고 행동할 수 있는 자유의지가 없다면 성경의 약속들은 무가치한 것이 될 것이며, 인간의 구원에 있어서 행위에 아무런 몫을 남기지 않음으로써 루터가 자유의지를 없애버렸다고 비판했다.

에라스무스는 구원에서 자유의지가 차지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자유의지를 통해 인간이 영원한 구원으로 인도되기도 하고, 구원에서 벗어나기도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그는 구원을 받아들이고 받아들이지 않고는 인간의 선택에 달려 있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자신의 의지를 최대한 발휘해야 하지만 하나님의 은혜가 없이는 최대한 발휘한 의지라도 아무 소용이 없다고 말한다. 즉 그는 구원에 있어서 인간의 자유의지와 하나님의 은혜가 동시에 있어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으며, 하나님과 인간의 협동설(synergism)을 주장했다. 이러한 에라스무스의 견해는 본질상 반펠라기우스(Semi-Pelagianism) 이론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처럼 에라스무스는 반펠라기우스 학파의 인간론에 공감했는데 신앙적으로는 논란의 여지가 많았다. 결국 그는 루터의 적대자가 되었다.

자유의지에 대한 루터의 견해

에라스무스가 “자유의지론” 책을 내어 루터의 입장을 비판하자, 그의 “자유의지론”에 대해 루터가 답을 한다. 1525년 12월, 루터는 “노예의지론”(De servo arbitrio)에서 분명하게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를 강조하였다. 당대에 최고의 학자인 에라스무스의 루터 비판에 대해 반박하면서 분명한 답을 주었던 “노예의지론”은 루터가 남긴 가장 열정적이고도 심오한 저서 중의 하나이다. 루터는 노예의지론에서 구원을 받아들이고 받아들이지 않고는 인간의 선택에 달려 있다고 주장하는 에라스무스의 견해를 비판하면서 인간에게는 구원을 선택하고 선택하지 않을 수 있는 자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루터는 인간이 자신의 죄 사함과 구원을 주도할 수 없으며, 구원은 하나님의 선택에 달려 있다고 해석하면서 인간의 구원문제에 있어서 하나님의 주권을 적극 강조하였다.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를 지지한 루터는 죄인이 구원의 방법을 제공하거나 심지어 그것을 취하는 일조차도 할 수 없는 무능력한 존재임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루터는 무조건적인 은혜와 자유의지의 차이점을 설명하면서 에라스무스의 주장이 잘못되었다고 말한다. 루터는 아담의 죄로 인해 인류 전체가 배교하고 정죄를 당하였기 때문에 인간이 구원을 얻기 위하여 아무런 공헌도 할 수 없으며, 인간의 노력 없이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서만 구원이 주어진다는 것을 주장했으며, 또한 모든 종교개혁자들도 부패한 인간이 오직 그리스도의 공로로만 구원을 받는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처럼 자유의지에 대한 두 사람의 신앙은 사뭇 달랐다.

에라스무스와 루터의 서로 다른 점

에라스무스는 종교개혁을 지지했지만 종교개혁의 진영에 가담하지 않고, 로마교회와 종교개혁 사이에서 절묘한 중간자 위치에 있으려 했다. 가톨릭교회의 견해를 견지한 에라스무스는 교회를 떠나지 않고 교회 질서 안에서 머무르기를 원했다. 그는 이성의 법칙에 따라 가톨릭교회 체제 내에서의 개혁을 원했고, 가톨릭교회와 교황제의 부정과 불법과 비리를 목격하고 통탄하는 심정이 있었지만 교황의 권위와 교황제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았다. 그는 면죄부 오용에 대해서 강한 불만이 있었지만, 면죄부를 전적으로 비난하지는 않았다. 그는 평화와 안정을 원했다.

하지만 루터는 에라스무스가 평화를 사랑하는 신학을 가졌지만 진리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루터는 가톨릭교회와 교황제의 부정과 불법과 비리를 비판하면서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교회를 세우고자 결심했다. 즉 성경의 원리에 따라 가톨릭교회를 개혁하고자 했다. 또한 루터는 종교개혁자로서 신앙적 원리들과 확신을 따랐다. 그는 양심의 자유를 위해 노력했고 민중의 정서를 건드렸다. 그는 신앙개혁에 열정을 쏟아 부으면서 종교개혁에 적극 가담했다. 루터는 철저한 개혁을 추구했고 복음을 위해서라면 어느 때고 죽을 준비가 되어 있었다.

에라스무스와 루터와의 최종 결별

두 사람은 자유의지 논쟁으로 인해 갈등의 골은 깊어져만 갔으며, 에라스무스와 루터와의 논쟁은 교회사에서 보기 드문 수준 높은 거인들의 결전이라 할 만하였다. 그들의 논쟁은 결국 인신공격으로 비화되었다. 에라스무스가 루터를 “민족주의의 독이 든 열매를 맺은 나무”라고 했고, 루터의 예정론 견해를 숙명론과 도덕폐기론으로 몰아 붙였다. 또한 종교개혁이 예술과 학문을 파괴하고 교회를 무정부상태에 빠뜨린 사회적 재앙이라고 말했다. 한마디로 그는 종교개혁을 비극이라고 말했다.

루터 역시 에라스무스를 세상에서 ‘가장 사악한 존재, 신자인척 하는 불신자, 교만한 회의주의자’ 라고 비난했다. 중용과 타협의 길을 걷는 에라스무스를 향해 루터는 ‘그는 뱀장어와 같고, 미끈미끈하고 달걀들 위를 걸으며 어느 것도 깨어지지 않기를 원하는 사람이다.’고 폄하했다. 루터는 이미 “에라스무스는 하나님보다도 인간들에게 보다 더 큰 흥미가 있으며, 하나님보다 인류가 더 중요하게 여긴다”고 말했다. 루터는 “에라스무스가 성경을 이성의 통제 하에 두려 하고 성경에 대하여 회의적으로 보게 만드는 사람이었다”고 혹평했다.

에라스무스는 예수 그리스도가 왜 세상에 오셨는지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하고 복음의 핵심을 부인한 인문주의자였으며, 사람의 죄 성에 대한 인식이 충분하지 않았다. 루터가 에라스무스를 싫어하는 것은 복음 보다는 문화적인 허영심에 빠진 세속 정신을 보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에라스무스의 헬라어 신약성경이 종교개혁에 끼친 영향력은 매우 컸으며, 또한 인문주의의 왕자 에라스무스에게 빚을 지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525년, 에라스무스와 루터는 결별했다. 대논쟁이 불행하게도 인문주의자들과 종교개혁자들을 결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 두 사람은 서로 이해하기를 원해도 도저히 서로를 이해할 수 없었던, 두 개의 서로 다른 세계에서 살고 있었다. 논쟁의 끝은 서로 제 길을 가게 했다. 루터는 에라스무스를 포기했고, 에라스무스 역시 루터를 포기했다. 그 후 에라스무스는 종교개혁자들인 멜란히톤과 유나투스 요나스와도 소원해졌고, 츠빙글리와도 편지 교환을 중단했다. 종교개혁과도 결별했다. 루터가 에라스무스와 결별하자 이전의 많은 인문주의적 경향을 지닌 지지자들이 루터와의 관계를 단절했다. 루터도 인문주의자들의 지지를 잃게 되었다. 감리교와 오순절 계통에서는 에라스무스의 입장을 지지하고 있지만, 개혁주의를 따르는 장로교 진영에서는 루터의 견해를 지지하고 있는 것을 보면, 에라스무스와 루터 사이의 거대한 논쟁은 오늘날에도 끝없이 중요한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필자: 김현배 목사<김현배목사<revivalk21@hanmail.net>

READ  겟세마네 동산에서의 번뇌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Notify of
wpDiscuz
Previous Next
Close
Test Caption
Test Description goes like this
Social Media Auto Publish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