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문화/예술 > 문학산책 > 누가 나무를 제일 사랑하지?
문학산책문화/예술

누가 나무를 제일 사랑하지?

[시 해설 산책]  송광택 목사/ 출판평론가

앨리스 메이 더글라스(Alice May Douglas)

인생은 네 계절을 거친다고 한다. 각각의 계절은 다 의미가 있다.
어느 누구도 봄철만 누리며 지낼 수는 없을 것이다. 지혜로운 이는 겨울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노년에 대한 준비, 죽음에 대한 마음 자세는 지금 여기서부터 시작해야 하는 일이다. 그리고 인생의 모든 계절에서 그 풍성한 의미를
음미해야 하리라.

누가 나무를 제일 사랑하지?
Who Loves the Trees Best?                          

앨리스 메이 더글라스/ Alice May Douglas
 
누가 나무를 제일 사랑하지? “나” 하고 봄이 말했다.
“내가 나무에 아주 예쁜 나뭇잎 옷을 입혀 주거든.”
Who loves the trees best? “I,” said the Spring.
“Their leaves so beautiful to them I bring.”

누가 나무를 제일 사랑하지? “나” 하고 여름이 말했다.
“난 나무에 하얗고 노랗고 빨간 꽃을 피워주니까.”
Who loves the trees best? “I,” Summer said.
“I give them blossoms, white, yellow, red.”

누가 나무를 제일 사랑하지? “나” 하고 가을이 말했다.
“난 맛있는 과일을 주고 화려한 단풍을 입혀 준단 말야.”
Who loves the trees best? “I,” said the Fall.
“I give luscious fruits, bright tints to all.”

누가 나무를 제일 사랑하지? “내가 제일 사랑해,”
모진 겨울이 대답했다, “난 나무들에게 휴식을 주니까.”
Who loves the trees best? “I love them best,”
Harsh Winter answered, “I give them rest.”

어느 분이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저는 더위는 참겠지만 추운 건 정말 힘들어요.” 그 분은 겨울 추위를 두려워했다. 한편 고 신영복 교수는 20년 20일 동안의 ‘감옥 대학’ 체험을 한 후 이렇게 말했다. “여름철의 좁은 잠자리는 옆 사람을 증오하게 합니다. 겨울철의 추위는 옆 사람의 체온으로 견딥니다.” 비록 혹독한 감옥 세월이 그 속에 도사리고 있는 삶이었지만 하루 2시간의 겨울 햇볕 한 장만으로도 인생은 결코 손해가 아니었다고.

같은 계절이라도 그 계절에 관한 사람마다의 느낌과 경험은 다양하다. 초등학교 6학년 때 얼음과자(아이스케잌)를 나무상자에 넣어 팔아본 적이 있는데, 시간이 좀 지나면 여름 열기에 녹아버리는 빙과는 상품가치가 없어져버리곤 했다. 그러나 땀을 흘려 돈을 번다는 의미를 조금 배웠던 경험이었다. 대학교 입학을 앞두고 겨울에 동태장사를 시작한 적도 있다. 겨울 찬바람을 맞으며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가서 동태 한 짝을 샀다. 동태를 양 손에 나누어 들고 새벽부터 골목을 누비며 동태를 팔았다. 사는 분들이 복을 받으라고 ‘복동태’라는 이름을 붙여 팔았다. 그 해 겨울철 추위는 혹독할 때도 있었지만 돌이켜보면 젊은 날의 값진 체험학습이었다.

인생은 네 계절을 거친다고 한다. 각각은 계절은 다 의미가 있다. 어느 누구도 봄철만 누리며 지낼 수는 없을 것이다. 지혜로운 이는 겨울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노년에 대한 준비, 죽음에 대한 마음 자세는 지금 여기서부터 시작해야 하는 일이다. 그리고 인생의 모든 계절에서 그 풍성한 의미를 음미해야 하리라.

동시 분위기의 이 시는 계절의 이미지를 통해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한다. 인생의 겨울을 앞둔 이들에게 특히 의미 있는 시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를 쓴 앨리스 메이 더글라는 오스트레일리아 여류시인이다.

필자 : 송광택목사/

현) 한국교회독서문화연구회(www.bookleader.org) 대표/  (현) 시포커스(cfocus.co.kr) 독서정보 고정필자 등 독서지도 전문강사로 활동 중이다. 

READ  독서하는 마리아 막달레나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Notify of
wpDiscuz
Previous Next
Close
Test Caption
Test Description goes like this
Social Media Auto Publish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