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목회/선교 > 세미나 > “원포인트 강해설교” 새 방향 제시
세미나

“원포인트 강해설교” 새 방향 제시

[런던]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신성욱교수, 2차 설교세미나

4가지 설교 유형 분석, 올바른 설교 방안 제시

지난 6월 27일부터 29일까지 런던 남서부에 위치한 런던교회(이만호 담임)에서 작년에 이어 재영교회연합회 주최로 제2차 설교세미나 열려

지난 6월 27일부터 29일까지 런던 남서부에 위치한 런던교회(이만호 담임)에서 작년에 이어 재영교회연합회 주최로 제2차 설교세미나가 열렸다.
설교세미나 강사로는 아세아연합신학교에서 설교학을 담당하고 있는 신성욱교수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열정적인 강의를 통해 매주 설교를 하는 목회자들이 다시 도전되는 시간이 되었다.

2박3일 동안 진행된 세미나에서는 목회자들의 4가지 설교 유형(주제설교, 주해설교, 본문설교, 강해설교)을 분석하며, 현시대의 올바른 설교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과거에 설교의 모델처럼 여겨져 왔던 ‘삼대지’설교를 ‘원포인트 강해설교’라는 새로운 관점으로 설교 작성을 할 수 있도록 생각을 전환하는 시간이었다.
여러 가지 제시와 참가자들의 설교 작성을 통해 소통이 되는 세미나가 이뤄졌으며, 청중지향적이며 귀납적인(드라마틱한) 프레임을 활용하여, 기막힌 수사기법과 감칠맛 나는 표현법 활용 등 구체적이며 포괄적인 적용과 결단을 도출할 수 있도록 참가한 목회자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된 시간이었다. 설교 세미나는 인문고전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막을 내렸다.
실제적이면서 학문에 기초한 그의 강의는 설교의 변화를 모색하는 목회자들에게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신성욱 교수는 신구약 성경을 전공하고 설교학도 공부함으로써 설교에 필요한 전문가로 평가 받고 있으며, 현재 아세아연합신학교에서 ‘설교학’교수로 ‘강해설교와 전달’, ‘성경해석과 강해설교’,‘설교와 수사학’,‘뉴패러다임 설교의 유형’ 등을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이동원 목사의 설교 세계’,‘목사님, 설교 최고에요!’ 등 다수의 책을 출간하였다. <유크=런던/ 김일신 지부장>

READ  “이곳이 갈멜산 기도의 제단입니다. 민족을 살리는 기도자가 되겠습니다”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Notify of
wpDiscuz
Previous Next
Close
Test Caption
Test Description goes like this
Social Media Auto Publish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