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북스저널 > 팀 켈러, 하나님을 말하다
북스저널스테디셀러

팀 켈러, 하나님을 말하다

[이달의신간] 팀 켈러 지음 / 최종훈 옮김, 두란노서원 출간

하나님에 대한 오해와 진실…

하나님에 대한 반박할 수 없는 증거를 내놓으라고 외치는 무신론자들에 맞선 팀 켈러 목사의 가슴 따뜻한 변론
“그 누구도 하나님 없음을 증명하지 못했다!” 불신의 시대에 신앙의 핵심을 되짚어 본 책이다. 길을 묻고 진리를 찾는 이 시대 회의론자, 무신론자, 불가지론자들을 위한 책이다.

기독교 신앙에 회의를 품은 숱한 이들의 질문을 하나씩 짚어가며 하나님을 믿어야 할 이유를 분명하게 제시한다. 19세기 작가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과 현대 신약신학자 N. T. 라이트, C. S. 루이스를 동원해, 무신론자 리처드 도킨스에서 대중작가 댄 브라운에 이르기까지 모든 상대를 분석했다. 회의를 품고 있는 이들은 물론 스스로 믿는 바와 그 이유를 재평가하려는 이들에게 하나님을 변증한다.
불신의 시대에 신앙의 핵심을 되짚어 본 이 책은 출간과 동시에 미국 전역에 큰 반향을 일으켰고, 이후 오랫동안 ‘뉴욕 타임스’와 아마존닷컴에서 종교 부문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기독교의 하나님을 믿는 신앙이 실제로 얼마나 타당하고 합리적인지 설명하려 했다. 무엇보다 그는 적대감이 아니라 상대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주장을 폈으며, 신사적이고 우호적인 태도로 논증했다.
크리스천들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선을 행하고 지혜롭게 판단할 수 있는 존재로 빚어졌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보편적인 형상에 관한 교리는 크리스천들로 하여금 신앙을 갖지 않은 이들이 그릇된 믿음을 가진 이들보다 훨씬 나을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한다. 아울러 인간의 보편적인 죄성에 대한 교리는 실천이라는 측면에서 정통 기독교 신앙이 마땅히 그러해야 하다고 가르치는 수준보다 사뭇 떨어질 수 있다고 예상하게 한다. 이만하면 서로 존중하는 마음으로 협력할 충분한 토양이 준비된 셈이다. (/ pp.54-55)
성육신과 십자가라는 기독교의 가르침을 받아들이면 고통 가운데서도 큰 위로를 얻을 수 있다. 부활의 교리는 강력한 소망을 불어넣는다. 더 없이 갈망하는 삶을 약속하는 까닭이다. 더구나 엄청난 용기, 인내, 희생, 또는 구원에 이르려는 안간힘이 조금도 필요하지 않으니 무한정 아름답고 영광스러울 수밖에 없다.(/ p.74)
다른 종교, 또는 다른 신앙 형태에서는 사실일지 모르지만 기독교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다. 기독교의 하나님은 성육신과 대속사역이라는 가장 극단적인 방식으로 인간에게 자신을 맞췄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은 유한한 인간, 고통을 겪고 죽음을 당할 만큼 연약한 존재가 되었다. 십자가에 달려 인간의 한계(죄인이라는)를 받아들였으며 인류를 용서하기 위해 대신 죽었다.(/ p.96)
현대인들은 기적을 자연 질서의 ‘일시정지’로 여기지만 예수님은 자연 질서를 ‘회복하는’ 도구로 삼으셨다. 하나님은 애초에 질병과 주림, 죽음 따위가 끼어들도록 세상을 짓지 않으셨다고 성경은 말한다. 주님은 악한 세상을 대속하고 깨지고 상한 상처를 치유하러 오셨다. 예수님이 베푸신 기적은 권세를 가졌다는 증거일 뿐만 아니라 그 힘을 가지고 하시려는 일들의 놀라운 예고편이기도 하다. (/ pp.162~163)
마치 아름다움과 사랑이 의미가 있다는 듯, 삶에 가치가 있다는 듯, 인간에게 타고난 존엄성이 있다는 듯 살아간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수 있다. 하나님이 살아 계심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신이 존재하는 것처럼 살면서도 이 모든 선물을 준 존재를 의식하지 않는 것은 정직하지 못한 짓이다.(/ p.249)

팀 켈러(Timothy J. Keller) 리디머 장로교회의 담임목사로, 뉴욕 한복판에서 방황하는 수많은 젊은이들이 그를 통해 역동적인 하나님 나라의 역사 속으로 뛰어들고 있다. 리디머 교회 성도들은 ‘맨해튼에서 가장 생기 넘치는 회중’이라고 불린다.

 

READ  [책] 거침없이 빠져드는 기독교 역사

Leave a Reply

Be the First to Comment!

Notify of
wpDiscuz
Previous Next
Close
Test Caption
Test Description goes like this
Social Media Auto Publish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