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오피니언 > 시사칼럼 > 프랑스 개신교 교회 영적 부흥
시사칼럼오피니언

프랑스 개신교 교회 영적 부흥

[프랑스포커싱]  채희석 목사/ 프랑스 침례교 목사/ 30회

19세기-마른 뼈와 같았던 프랑스 개신교 교회에 일어난 영적 부흥

프랑스 중세 종교 역사는 한 마디로 프로테스탄트와 카톨릭 간의 갈등으로 점철되어 왔다. 정교 일치의 천주교 국가에서 소수 프로테스탄트가 그 존재를 인정받지 못할 때 공존한다는 것은 참으로 힘든 일이다. 수 차례에 걸친 극단적인 상황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프로테스탄트가 걸어온 과정을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 볼 때, 특히 낭트칙령( Edit de Nantes)의 선포와 폐지를 통해서, 한 국가나 한 시대의 한계를 넘어서, 모든 시대, 모든 민족에게 전하는 보편적 교훈을 찾아볼 수 있다.

1. 프랑스 영적 부흥의 기원

시대적 배경
19세기에 접어들면서 잠들어 있는 프랑스 개신교회 내부에서 새로운 영적 기운이 스며들기 시작한다. 마치 마른 뼈에서 생명이 기적적으로 살아나는 듯한 영적 부흥 운동의 작은 불꽃이 서서히 지펴지기 시작하더니 거의 1세기 반 동안 지속된다. 사실 프랑스 개신교회는 카톨릭 교회와 왕권에 의해 일 세기가 넘게 뿌리마저 근절시키려던 혹독한 핍박을 받으면서 영적으로 거의 소진된 상태에 있었다. 그리고 프랑스 혁명이라는 충격적인 시대 속에서 소수자로 생존하면서 불안전한 신분 속에서 겨우 생명을 연명하는 상태였다. 프랑스에서의 영적 부흥은 이처럼 독특한 배경 속에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상황 변수가 작용한 것이다. 하나는 산업혁명 이후 영국에서 시작되어 스위스 독일 등 유럽 대륙으로 퍼지기 시작한 영적 부흥이요, 또 다른 하나는 시민에 의해 절대 왕권을 파산시키고 카톨릭 교권에 도전한 프랑스 혁명(1789)에 있다. 즉 프랑스 영적 부흥은 온전한 내부자 운동이라기 보다는 특수한 국내 환경에서 외부의 영향을 받은 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영미권 영적 부흥 운동
본래 영적 부흥(Revival, Réveil)은 18세기부터 영국에서 사용된 단어다. 그 당시 영국국교는 영적인 침체를 겪고 있었다. 사회적으로도 불안한 시기였다. 산업혁명 이후 사회적 빈부 격차가 심화되고 특히 노동자들이 자본가 힘에 눌려 빈곤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하지만 영국 국교는 이런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역할이나 종교적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했다. 1730년대부터 조즈 휘트필드(Georges Whitefield)나 존 웨슬리(John Wesley)같은 목회자들은 노동자들이 불의한 조건으로 빈곤에 빠져 있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는다. 그리고 무기력과 무감각으로 점철된 기성 교회에 실망을 한다. 그들은 전통 교계 울타리에서 나와 길거리와 광장과 마을에서 민중을 만나고 그들에게 필요한 야외 설교 운동을 일으킨다. 이와 비슷한 시기에 신대륙 미국에선 조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가 대부흥 운동을 시작한다. 이들은 노상 전도를 하였고, 시민의 감수성에 맞는 찬양을 부르며, 특히 회심과 중생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전파한다. 틀에 박힌 교리적 설교보다는 소위 <심령 신학>에 기초한 마음을 움직이는 설교와 주관적 체험과 감성에 호소한 것이다. 이런 영적 부흥 운동은 19세기가 돼서야 프랑스와 스위스 등 유럽 대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프랑스 혁명 그리고 두 종류의 개신교 교회
프랑스는 시민 혁명(1789)을 통해 획기적인 사회 변화를 추구하였다. 이는 정치적 변혁뿐만이 아니라 종교적인 면에서 새로운 전기를 만드는 계기가 된다. 절대 왕권을 몰아내고, 교권의 폭주를 막으며, 인권을 주장하게 된다. 정치가 불안정한 시기에 황제로 등극한 나폴레옹은 카톨릭과 주도권 경쟁을 벌인다. 바티칸과 1801년에 정교조약 (Concordat)을 맺어 국가가 주교 임명권을 가지며, 1802년에는 구성법 조항(Articles organiques)을 입법화하여 교황의 영향력을 제한한다. 동시에 지난 200년간 핍박 받아오던 개신교와 유대교를 양심의 자유 원칙에 근거하여 인정한다. 이는 낭트칙령 이후 국가가 개신교 예배를 허용한 전례 없는 중대한 사건이었다. 이에 따라, 루터교와 개혁교는 국가의 인정을 받아 목사들은 국가 공무원처럼 월급을 받게 된다.
문제는 모든 개신교 교파가 이런 혜택을 동등하게 누리지 못한 데 있다. 개신교에 속하였지만 소수 교파인 재세례파교회, 침례교회, 모라비안교회, 감리교회, 퀘이커교회 등은 제외된 것이다. 그 주된 이유는 이들 개신교인은 그 당시 모두 합쳐야 2천명 남짓한 극소수일 뿐만이 아니라, 지역적으로도 흩어져 있었기 때문에 세력을 조직적으로 구축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가 있다면 이들 대부분의 복음주의 교회는 처음부터 국가와 교회가 하나의 제도 속에서 연합되는 것을 원치 않았기 때문이다. 결국 프랑스 개신교는 개혁교 및 루터교처럼 19세기 초부터 국가의 인정을 받은 제도적 교회, 그리고 그런 혜택을 받지 못한 채 사회에서 암암리 게토화된 소수의 복음주의 교회 등 두 형태로 양분되어 제각기 다른 속도로 성장해 나가게 된다.

2. 영적 부흥이 프랑스 개신교에 미친 영향

영적 부흥 운동으로 인해 상호 구축 기반을 찾은 루터교, 개혁교 전통 교회
카톨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전통적 개신교에게 법적인 지위를 부여하고자 했던 나폴레옹 덕분에, 개혁교와 루터교는 카톨릭 교회와 대등한 입장에서 집회를 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국가가 수여하는 재정적 혜택을 받게 된다. 일부 지역에서 행정 도시 단위 별로 교회가 세워지긴 했지만, 원래 칼뱅이 의도했던 교회 내의 장로제도는 불완전 했고, 지역 및 전국 교구회의 등은 허용이 되지 못한 상태에 있었다. 따라서 교회 간의 일치와 협력을 추구하는 데에는 미약했고, 불협화음도 없지 않았다. 나폴레옹에 의해 점령 당하고 제네바의 개혁교인은 대부분 프랑스인들이었다. 하지만 이들은 과거 핍박을 받았던 위그노와는 다른 정신 상태를 가지고 있었다. 루터교 역시 비슷한 처지에 빠지게 된다. 이처럼, 세월이 흐르면서, 국가의 정교조약의 혜택을 누리며 안주하던 개혁교회 및 루터교회는 16세기 종교개혁 당시 가졌던 “하나님의 투사” 정신은 점점 잃어가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영적 부흥은 영국의 감리교 선교단과 런던 선교회가 주축이 되어 성경을 보급하며 전도 활동에 의해 재건의 기미를 찾게 된다. 그 동안 잘 알려지지 못했던 개신교 활동 – 새 찬양, 주일학교, 성경공부, 기도모임, 복음전도 수단으로써 장례예배 – 등이 자리를 잡아가게 된다. 주일예배는 전통적이고 엄숙한 분위기에서 보다 친근하고 자율적으로 변화되어 갔다. 또 복음주의 성향을 가진 여러 집회내지 총회를 통해 국내 교회들이 함께 모이며 연합을 모색하기 시작했고, 외국 대표단들과도 교제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를 통해 프랑스 개신교는 상호 관계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고, 오랜 세월 움츠려 지낸 스스로의 게토에서 서서히 벗어나게 된다. 심지어 정권이나 개방에 완강하게 저항했던 일부 교회들도 경건주의 사상에 영향을 받고 수동적이나마 문을 열게 된다. 전통적으로 개혁교회는 교육과 상부상조를 교구 신도 차원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하지만 영적 부흥 운동은 사회적으론 보다 진보적이고, 교리 면에서는 근본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그 결과 개혁교회는 동일한 교구를 넘어서서 사회활동과 전도를 하는 시도를 보였다.

영적 부흥을 통해 도약의 계기를 만든 복음주의 교회

프랑스 자유교회 창시자. 프레드릭 모도 목사, 아제노 드 가스파랭 목사

19세기 초 유럽의 영적 각성 운동에 가장 큰 수혜를 받은 교회는 프랑스 복음주의 교회라고 말할 수 있다. 그 당시 대표적인 복음주의 세력은 감리교 운동, 경건주의 운동, 제네바 부흥운동, 조나단 에드워드의 영향을 받은 영국복음선교 등으로 프랑스 복음주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된다. 당시 영적 각성 운동에 의한 선교 활동은 2가지 방향으로 진전 되는데, 그 중 하나는 복음주의 신앙으로 기존 전통적 개신교를 보다 견고하게 세우는 것이다. 또 다른 방향은 복음전도를 통해 새 교회를 개척해 나가는 것이다. 복음주의 교회는 특히 후자의 방법을 통해 형성되기 시작한다. 1800년에서 1850년 사이에 프랑스에서 복음주의 기독교로서 형성된 최초의 교단은 감리교와 침례교이다. 감리교는 그 당시 기존의 개신교 교회를 부흥시키는데 전념한 반면, 근본주의와 경건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었던 침례교는 독립적인 성장 노선을 취하였다. 그 후 1833년도에 프랑스 복음주의 선교회(la Société Evnagélique de France)가 창립되는 진보를 이루게 된다. 19세기 중반이 되었을 때, 프랑스 복음주의 기독교 인구는 약 1만 5천 명 정도로 초기 2천 명에 비해 7-8배 성장하였고 독립된 개신교 교파로 가시적으로 부상하기 시작한다.
19세기 중반에 일어난 중요한 사건 중 하나는 1849년에 발생한 프랑스 개혁교단의 분열이다. 프레데릭 모노(Fréderic Monod), 아제노 드 가스파랭 (Agenor de Gasparin) 목사들의 주도 아래 일부 개혁교회 지도자들이 교회가 국가로부터의 독립될 것을 주장한 것이다. 이들은 후에 자유교회 (Eglises libres)를 창립하여 국가 주도로 이루어진 정교일치 제도를 스스로 탈퇴한다. 이는 1843년 스코틀랜드 개혁교단의 교회 1/3 이상이 스위스 복음주의 신학자 알렉산더 비네 (Alexandre Vinet)의 영향을 받아 분리되었듯이, 그 여파가 프랑스에서도 영향력으로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때부터 교회의 본질을 신앙 고백하는 자의 모임으로 인식하며 복음주의 교회의 정체성을 강조하는 기본 원칙이 확립되었다. 자유교회는 그 당시 침례교회, 감리교회 등과 협력하면서 프랑스 복음주의 기독교의 구조적 틀을 형성하게 되며, 독립된 교파로서 자리를 잡게 된다. 이들은 프랑스 위그노 정신을 이어 받으면서도 새롭게 쇄신한 영성을 덧입는다. 그 결과 많은 지성인들이 이런 복음주의 교회에 참여한다. 그리고 복음전도가 눈에 뛰게 활발히 전개됨에 따라 정부가 간섭할 정도가 되며, 국제적인 위상이 상승되어 1855년에는 제 2 차 세계복음주의연맹 총회를 파리(Paris)에서 개최하게 된다.

끝맺는 말 : 영적 부흥이 프랑스 개신교회 역할과 사회에 준 영향
영적 부흥이 잠든 프랑스 개신교회에 영적 생명을 공급하였고, 여전히 그 정신은 현재에도 이어가고 있다. 반면 수많은 긍정적인 효과 이면에, 영적 부흥 운동은 기존의 전통적 개신교와 새로 형성된 복음주의 교회 간의 영성 차이를 보여 주는 계기가 되어 양측간의 상반된 입장과 이따금 갈등을 야기하는 결과가 되기도 했다. 전통교회는 교구가 중심이 된 무리주의 교회(Eglise Multitudiste)에 입각한 교회관을 가진 반면, 복음주의 교회는 성도의 신앙을 강조하는 고백하는 교회(Eglise professante) 입장을 보였다. 전자는 교구에 소속된 모든 자를 성도로 간주하고 그들을 가르치고 인도하는 것을 중요하게 보았다, 반면 후자는 교인은 거듭난 자로만 구성된다고 본 것이다. 이런 갈등은 작금에도 존재한다. 전통을 중요시 여기는 개혁교 루터교에서는 명목적인 신자와 실천하는 신자의 구별에 큰 중요성을 두지 않지만, 거듭남을 강조하는 복음주의 신자는 명목 상 신도는 내부 전도의 대상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다.
세속화가 이루어 지고, 인구 이동이 증가하면서, 기존 전통적 위그노 교회의 기반은 약해지고 있다. 따라서 점차적으로 모든 교회가 미래엔 긍극적으로 적극 참여하고 활동하는 신자로 구성되는 것이 현실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에 점점 일치해 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사회 구제 활동은 영적 부흥에 필수적인 활동이었다. 이는 대중과 만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고, 또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출구가 되었기 때문이다. 19세기 당시 가난한 자를 위한 구제, 고아원 및 양로원 등의 설립은 이런 취지에서 이루어 졌고, 현재도 대부분의 기관들이 운영이 되고 있다. 개신교는 소수에 불과 했지만 그들 가운데에서도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노동자 운동뿐만이 아니라, 사회적 위치에서 영향을 행사하는 것 또 중요시 여겼다. 특히 여성의 지위 향상과 역할에 있어선 카톨릭에서 유래를 찾아 볼 수 없는 진보를 이루었다. YMCA, YWCA와 같은 청장년 연합, 적십자 운동 (Henri Durand), 스카웃트 운동(scoutisme) 등이 대표적인 사례가 된다.

필자:채희석 목사<chaihenri@hanmail.net>

답글 남기기

Previous Next
Close
Test Caption
Test Description goes like this
Social Media Auto Publish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