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기행

아우구스부르크 신앙고백서

[루터&종교개혁] 김현배 목사/ 베를린 비전교회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15) 아우구스부르크 신앙고백서의 영적 교훈은 그리스도인에게 참된 신앙에 대한 기준이라는 것이다. 즉 신앙고백서와 신조가 중요함을 강조한 것이다. 하나님은 종교개혁의 선물로 신앙고백서와 신조, 그리고 교리를 주셨다. 특히 종교개혁 시대에는 많은 신앙고백서가 작성되었다. 신앙고백에 담긴 진술인 신앙고백서는 기본적인 교리 문답의 자료가 되며, 기독교 교리를 가장 종합적이고도 간결하게 요약하고 정리한 문서이다……

0 comments

루터와 츠빙글리의 성만찬 논쟁

[루터&종교개혁] 김현배 목사/ 베를린 비전교회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14) 분열은 엄청난 죄이다. 요한복음 17장에서 주님께서는 친히 교회의 이상을 설정해 놓으셨다. 주님의 십자가는 둘로 나누어진 것을 하나 되게 하셨다. 하지만 루터와 츠빙글리는 십자가의 성찬 문제로 인해 하나 되기는커녕 오히려 둘로 나뉘어져 버렸다. 전적으로 성찬식 문제 하나 때문에 일어났다고 하는 것은 너무나 안타깝고 가슴 아픈 사건이었다…. 1529년 마부르크…

0 comments

프로테스탄트

[루터&종교개혁] 김현배 목사/ 베를린 비전교회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13) 오늘날 시대가 혼탁하다. 인본주의와 자유주의 신학이 강하다. 우리는 프로테스탄트들이다. 오늘날 프로테스탄트의 신앙을 가진 목회자들과 설교자들, 그리고 선교사들, 교수들이 많이 배출되어야 한다. 프로테스탄트적인 대학도 설립되어야 한다…. 슈파이어 제1차 제국의회 – “루터파 교회를 세우도록 허락하다” 루터를 중심으로 한 개혁운동은 하나의 커다란 조직을 갖추면서 독일 내에서 새로운 신앙운동을 일으키며 확산되어…

0 comments

확산되는 종교개혁의 불길

[루터&종교개혁] 김현배 목사/ 베를린 비전교회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12) 교황이나 황제, 공의회 그리고 제국의회의 그 어떤 권력도 그것을 막지 못했다. 이와 같이 종교개혁 운동이 광범위하게 퍼져 나가게 된 개혁 수단은 루터의 설교와 펜이 전부였다. 루터의 설교는 많은 도전과 깨우침 그리고 감동을 주었다. 또한 루터가 번역했던 독일어 신약성경은 구텐베르크에 의한 활판 인쇄술의 출현으로 인해 수백만 부 인쇄되어…

0 comments

루터의 대·소교리문답

[루터&종교개혁] 김현배 목사/ 베를린 비전교회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11) 종교개혁 시대는 교리문답의 황금기이다. 성경적 교리는 종교개혁의 심장이 되었다. 종교개혁자들의 특징은 교리문답 교육을 가장 중요시했으며 교리문답은 종교개혁의 산물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당시 성직자들의 영적 수준  1517년 비텐베르크 성교회에서 종교개혁의 불이 붙으면서 종교개혁 운동은 광범위하게 퍼져 나갔지만 어느 곳에서도 견고한 종교개혁이 완성되지는 않았다. 1525년 농민전쟁 이후 교회는 혼란에…

0 comments

에라스무스와 루터의 자유의지 논쟁

[루터&종교개혁] 김현배 목사/ 베를린 비전교회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10) 이 두 사람은 서로 이해하기를 원해도 도저히 서로를 이해할 수 없었던, 두 개의 서로 다른 세계에서 살고 있었다. 논쟁의 끝은 서로 제 길을 가게 했다. 루터는 에라스무스를 포기했고, 에라스무스 역시 루터를 포기했다. 당시 유럽을 사로잡은 두 인물, 에라스무스와 루터 1524년 9월, 에라스무스는 라틴어로 “자유의지론”(de libero arbitrio)을 바젤에서…

0 comments

루터의 결혼과 가정생활

[루터&종교개혁] 김현배 목사/ 베를린 비전교회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9) 루터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이 일어났다. 바로 수녀 카타리나 폰 보라(Katharina von Bora, 1499-1552년)와의 결혼이다. 1525년 6월 13일 오후 5시, 비텐베르크 시교회 요한 부겐하겐 목사의 주례로 루터는 카타리나와 블랙 수도원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결혼은 루터에게 있어서 자신을 개혁해야 하는 하나의 큰 사건이었다. 루터의 결혼신학 당시 시대적인 상황에서 수도사가…

0 comments

루터와 독일 농민운동

[루터&종교개혁] 김현배 목사/ 베를린 비전교회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8) 루터의 독일어 성경 번역의 결과는 상당한 반향을 일으켰다. 우선 종교개혁에 강력한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흠정역 성경이 영국에 미친 것과 버금갈 정도로 독일어와 독일 교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 성경은 독일 기독교인에게 생명의 양식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독일 문학사와 언어학사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루터사상에 영향 받은 독일 농민…

0 comments

바르트부르크성에 피신한 루터

[루터&종교개혁] 김현배 목사/ 베를린 비전교회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7) 루터의 독일어 성경 번역의 결과는 상당한 반향을 일으켰다. 우선 종교개혁에 강력한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흠정역 성경이 영국에 미친 것과 버금갈 정도로 독일어와 독일 교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 성경은 독일 기독교인에게 생명의 양식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독일 문학사와 언어학사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루터에 대한 납치극 루터에 대한…

0 comments

여기 제가 서 있습니다

[루터&종교개혁] 김현배 목사/ 베를린 비전교회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6) 루터의 면죄부 비판과 관련하여 벌어진 첫 번째 논쟁이 1518년 4월 26일 하이델베르크 대학 철학부 건물에서 열렸다. 루터는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와 논쟁을 하게 되는데 자신의 신학을 ‘40개 조항’으로 만들어 정리했다. 루터 당시 신학의 주류는 ‘영광의 신학’이었다. 이 논쟁에서 루터는 인간의 노력을 통해 하나님께 나아가려는 영광의 신학을 비판하고 십자가의 신학을…

0 comments

답글 남기기

Previous Next
Close
Test Caption
Test Description goes like this
Social Media Auto Publish Powered By : XYZScrip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