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기행

네스토리안 교회와 중국(당)의 경교(景敎)

[실크로드와 복음루트] 최하영 목사/ GMS 우크라이나선교사 (4회) 실크로드 천년 교회사 635년 네스토리안 대주교 아나본의 사절단이 530부의 경전을 가지고 와서 641년까지 이들을 번역하였다. 638년에 태종은 네스토리안 기독교를 공인된 종교로 반포하였고 파사사(波斯寺)라는 예배당을 지어 주었다. 그 후 태종의 아들 제3대 고종이 전국 10주에 경교 사원을 세웠다.

0 comments

초기 동방기독교 전래와 네스토리안 기독교 확장

[실크로드와 복음루트] 최하영 목사/ GMS 우크라이나선교사 (3회) 실크로드 천년 교회사 431년 에베소공회에서 네스토리우스가 정죄된 후 그의 추종자들에 의해 선교적이며 개혁적인 네스토리안교단을 만들어 2세기만에 중국까지 주교를 보내고 교회를 세웠다. 그 영향으로 어찌 일찍이 한반도에도 복음이 들어왔다 아니할 수 있겠는가?

0 comments

네스토리안 교회의 태동과 그 과정

[실크로드와 복음루트] 최하영 목사/ GMS 우크라이나선교사 (2회) 실크로드 천년 교회사 사실, 예수 그리스도는 참 하나님이시면서 참 사람으로 오셔서 이 세상에 우리에게 삶의 본을 보여주셨고 우리 죄를 위해 십자가 상의 화목제물이 되셨고 장사되셨다가 3일만에 부활하셔서 우리에게 영생의 소망을 주시고 승천하시면서 심판 때에 재림하실 것을 약속하셨다…

0 comments

서구중심 교회사관 비켜서 보는 아시아 교회사

[실크로드와 복음루트] 최하영 목사/ GMS 우크라이나선교사 (1회) 실크로드를 따라 유목민에게 나타난 천년 교회사 2018년 2월호 부터 본지는 새로운 기획으로 중앙아시아지역, 실크로드를 따라서 전파된 복음의 역사를 집중 조명하는 최하영 선교사의 글을 시리즈 연재물로 게재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편집자주>

0 comments

루터의 죽음과 중요성

[루터&종교개혁] 김현배 목사/ 베를린 비전교회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18. 마지막회) 우리는 500년 전 루터가 붙잡았던 말씀과 교리, 기도, 성령, 십자가, 예수 그리스도를 다시 회복해야 한다…

0 comments

슈말칼덴 동맹 및 신조

[루터&종교개혁] 김현배 목사/ 베를린 비전교회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17) 1531년 2월, 개신교 제후들은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독일 중부지역 튀링겐 주의 작은 도시 슈말칼덴(Schmalkalden)에서 모였다. 그들은 황제가 공격할 경우 6년 동안 서로 군사적 원조를 하기로 약속하면서 직접적으로 황제에 대항하는 연맹을 결성했다. 이것이 슈말칼덴 동맹(Schmalkaldischer Bund)이다. 이 연맹의 주도적 인물은 헤센의 영주 필립 공작(Philipp, 1504-1567)과 작센의 선제후 요한…

0 comments

아우구스부르크 신앙고백서

[루터&종교개혁] 김현배 목사/ 베를린 비전교회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15) 아우구스부르크 신앙고백서의 영적 교훈은 그리스도인에게 참된 신앙에 대한 기준이라는 것이다. 즉 신앙고백서와 신조가 중요함을 강조한 것이다. 하나님은 종교개혁의 선물로 신앙고백서와 신조, 그리고 교리를 주셨다. 특히 종교개혁 시대에는 많은 신앙고백서가 작성되었다. 신앙고백에 담긴 진술인 신앙고백서는 기본적인 교리 문답의 자료가 되며, 기독교 교리를 가장 종합적이고도 간결하게 요약하고 정리한 문서이다……

0 comments

루터와 츠빙글리의 성만찬 논쟁

[루터&종교개혁] 김현배 목사/ 베를린 비전교회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14) 분열은 엄청난 죄이다. 요한복음 17장에서 주님께서는 친히 교회의 이상을 설정해 놓으셨다. 주님의 십자가는 둘로 나누어진 것을 하나 되게 하셨다. 하지만 루터와 츠빙글리는 십자가의 성찬 문제로 인해 하나 되기는커녕 오히려 둘로 나뉘어져 버렸다. 전적으로 성찬식 문제 하나 때문에 일어났다고 하는 것은 너무나 안타깝고 가슴 아픈 사건이었다…. 1529년 마부르크…

0 comments

프로테스탄트

[루터&종교개혁] 김현배 목사/ 베를린 비전교회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13) 오늘날 시대가 혼탁하다. 인본주의와 자유주의 신학이 강하다. 우리는 프로테스탄트들이다. 오늘날 프로테스탄트의 신앙을 가진 목회자들과 설교자들, 그리고 선교사들, 교수들이 많이 배출되어야 한다. 프로테스탄트적인 대학도 설립되어야 한다…. 슈파이어 제1차 제국의회 – “루터파 교회를 세우도록 허락하다” 루터를 중심으로 한 개혁운동은 하나의 커다란 조직을 갖추면서 독일 내에서 새로운 신앙운동을 일으키며 확산되어…

0 comments

확산되는 종교개혁의 불길

[루터&종교개혁] 김현배 목사/ 베를린 비전교회 루터의 발자취를 따라(12) 교황이나 황제, 공의회 그리고 제국의회의 그 어떤 권력도 그것을 막지 못했다. 이와 같이 종교개혁 운동이 광범위하게 퍼져 나가게 된 개혁 수단은 루터의 설교와 펜이 전부였다. 루터의 설교는 많은 도전과 깨우침 그리고 감동을 주었다. 또한 루터가 번역했던 독일어 신약성경은 구텐베르크에 의한 활판 인쇄술의 출현으로 인해 수백만 부 인쇄되어…

0 comments

답글 남기기

Previous Next
Close
Test Caption
Test Description goes like this